• 학술지소개
학술지소개 결과
학술지명 영산신학저널 창간연도 (2004)년 창간
영산신학저널은 영산신학연구소에서 발간되는 신학 학술지로서 2017년부터 연간 4회 국문(3월, 6월, 12월)과 영문(9월)으로 발행되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입니다. 영산신학저널은 한국의 신학이 세계적으로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생명과 영성이 깃든 전인적 신앙의 세계로 안내할 수 있는 건강한 신학으로 발전하는 데에 일익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영산 조용기 목사(이하 영산)는 오순절 성령운동을 통하여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한국교회의 부흥을 이끌었고, 세계 교회의 부흥의 역사를 다시 일으켰습니다. 한반도의 분단과 동족상잔의 절대절망 속에서도 한국의 신학은 한동안 사변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서구 신학 사조의 영향에 따라 영혼을 살리고 현대인이 겪는 삶의 문제와 애환을 등한히 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산은 5명의 천막교회의 목회를 시작으로 오중복음, 삼중축복, 그리고 4차원 영성이라는 성경해석을 통해 절대절망을 절대희망으로 역사하신 좋으신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는 놀라운 목회를 감당했습니다. 영산이 목회 현장에서 체득한 희망의 신학은 한국교회와 세계 교회를 깨우는 성령운동으로 이어져 삼위일체 하나님의 전인적 구원 사역과 교회성장의 불씨를 집혔습니다.
본 학술지는 한국교회뿐만 아니라 세계 교회의 부흥을 일으킨 영산의 목회 철학과 사상, 그리고 오순절 성령운동에 내재된 건강한 신학적 요소들을 소개하고 발전시켜 주님이 오시기까지 지속적인 교회성장과 건강한 신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